주식/기업분석

[기업분석] 하이트진로 - 회사개요

ZINOW 2021. 10. 25. 21:46
반응형

'위드 코로나' 시대가 오고, 연말이 다가오면 사람들의 술 소비량이 급격하게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한다.

오늘은 국내 소주/맥주 제조회사 '하이트진로'에 대해서 기업분석을 해보겠다.

아래 기술된 내용은 네이버 금융 및 반기보고서에서 내용을 발췌하였다.


[종목 선정이유]

  1. 항공주, 여행주와 더불어 대표적인 '위드 코로나' 수혜주라고 생각함
  2. 연말에 단계적 '위드 코로나' 정책이 시행되면서 급격한 알코올 소비량 증가를 예상함

[일반사항]

  • 사명 : 하이트진로
  • 주요사업 : 1) 맥주 (테라, 하이트 등), 2) 소주 (참이슬, 진로 등)
  • 신용평가 : A2 (기업어음), A (회사채)

[주식 수 & 대주주현황]

  • 발행주식수 : 70,633,611
  • 유동주식수 : 30,610,800
  • 유동주식비율 : 43.65%
  • 대주주현황 : 1) 하이트진로홀딩스 (53.81%)

[주요 제품 및 서비스]

  • 맥주 : 테라, 하이트, 맥스, 스타우트 , 이슬톡톡, 망고링고, 필라이트
  • 소주 : 참이슬, 진로
  • 생수 및 기타 : 석수, 와인, 위스키 등

[매출 유형별 실적]


=> 소주, 맥주의 매출 비중이 90%를 넘는 것을 알 수 있다.


[원재료]

=> 주정을 제외한 항목들은 맥주의 원재료들이며, 맥아를 제외한 원재료들의 가격은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.
=> 참고로, 맥주 매출 중 원재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33%, 소주의 경우 68% 이다.


[생산설비]
(생산능력)

(생산실적)

(21년 상반기 평균 가동률)

=> 21년 상반기까지의 맥주, 소주의 생산실적은 20년 대비 조금 떨어지지만 19년 대비 증가하였고, 20년 이후 외부 경제상황(코로나) 및 주 52시간 근무를 고려해봤을 때 현재의 생산실적 자체가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.
=> 맥주부문의 평균 공장 가동률이 소주부문에 비해 낮은 것을 알 수 있다.


[회사의 위험요소]

  1. 코로나로 인한 유흥용 주류 판매량 감소 (앞으로 '위드 코로나' 정책을 시행하면서 신규 확진자 수가 급격하게 증가되면 또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뉴스에서 확인하였다.
  2. 맥주 사업 경쟁 심화 (기존 : 하이트진로 vs 오비맥주, 최근 : 하이트진로, 오비맥주, 롯데 그룹, 다양한 지역 수제맥주 등)
  3. 소주 사업 경쟁 심화 (지방 소주의 수도권 진출 및 수도권 소주의 지방 진출로 인하여 소주 브랜드 간 경쟁 심화)

[회사의 모멘텀]

  • '위드 코로나' 정책 시행 및 연말 회식 등 소주/맥주 수요량 증가로 인한 영업용 매출 증가 예상

=> 시장 점유율 관련 공시를 확인하지 못해서, 하이트진로가 경쟁사 대비 가지는 경쟁력을 식별하지 못하였다.
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