주식/기업분석

[기업분석] LG디스플레이 - 시장분석(LCD)

ZINOW 2021. 10. 30. 13:44
반응형

 

'LG디스플레이'라는 회사에 투자해도 되는지 판단하기 전에 조금 더 자세한 시장 분석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아래 내용을 작성하였다. 자료들의 출처는 이미지 안 또는 이미지 설명에 기술하였다.


[디스플레이 산업 전망]

출처 :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, OMDIA, KDIA

=> 국내 또는 국외 디스플레이 기업을 투자하기 전에 향후 디스플레이 산업 전체의 전망은 어떤지 확인해보았다. 전체 디스플레이 산업 중 LCD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을 것으로 예측되지만, 점점 LCD의 비중이 낮아질 것이고 그 자리를 OLED가 차지한다고 전망하고 있다.

 

=> LCD 내에서는 대형 LCD (Ex, TV)의 비중이 앞으로도 클 것이라고 예상되고, OLED에서는 중소형 (Ex, 스마트폰, 테블릿) 비중이 앞으로도 클 것이라고 예상된다.



[LCD - 1. 현재 LCD 시장 내 한국의 경쟁력은 어떤가?]

=> 중국 디스플레이 기업들이 중국 정부의 지원을 등에 업고 LCD 생산설비에 투자를 많이하여,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 결과, 2020년 기준 LCD 전체 시장에서 44% 정도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. 한국의 시장점유율은 2015년 38.9%로 1위 였으나, 2020년 20.5%로 3위로 내려왔습니다.

 

=> 중소형 LCD의 경우 20년의 한국 시장점유율이 8.9%에 불과하고, 그나마 대형 LCD의 경우 시장점유율이 25.4% 정도이다. 

 

=> 기업별 대형 LCD의 시장점유율을 분석해보니, 20년 기준 LG디스플레이가 17.2%, 삼성디스플레이가 8.2%로 LG 디스플레이가 삼성디스플레이보다 약 2배 가량의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.


[LCD - 2. 향후 LCD 시장 내 한국의 경쟁력은 어떤가?]

=> 국가별 LCD 생산능력 전망에서도 중국의 향후 LCD 생산능력이 26년까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였다. 이는 국내 디스플레이 업체(삼성디스플레이, LG디스플레이)들이 LCD 디스플레이 시장의 경쟁심화를 예상하고, 중국/대만 업체들이 생산설비에 투자하는 것처럼 지속적인 투자활동을 하기에 재무부담을 느껴, OLED 디스플레이 사업에 투자해왔던 것의 결과이다. (중국 패널업체들은 LCD 8세대 및 10.5세대 대형 Fab에 대한 본격적인 투자를 진행하였다.)


[LCD - 3. LG디스플레이 LCD 매출의 현재와 미래는 어떤가?]

 

(LG디스플레이 20년 LCD 시장점유율 - 투자설명서 내용 발췌)

  • 대형 LCD : 17.2%
  • 중소형 LCD : 8.9%

 

(LCD 패널 가격 추이 및 전망)

=> 20년 하반기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재택근무 및 사회적 거리두기로 디스플레이 제품 수요량이 늘어서 21년 상반기까지는 LCD 패널 가격이 상승세 였던 것을 확인할 수 있다. 그러나, 대면활동이 시작되고 20년 하반기에 급격하게 증가한 수요량이 점차 줄어들 것으로보아, 21년 하반기부터 LCD 패널가격이 하락세로 접어들 것으로 전망되었다. 

 

자료출처 : LG디스플레이 21년 3분기 실적 발표자료

=> 최근 LG디스플레이 21년 3분기 실적 발표자료를 확인해보면 판가는 20년 4분기에 정점을 찍고 21년 2분기까지 지속적으로 하락하다가 21년 3분기에 약간 상승한 것을 알 수 있다. (물론, 회사 전체 매출에서 측정한 면적 당 판가 이므로 정확하게 LCD 판가를 대변한다고 말할 수는 없다.)

 

=> 20년에는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가 LCD 생산량을 줄였고, 거기에 코로나로 인하여 중국 공장 가동이 원활하지 못하여 중국의 LCD 생산량 확대에 차질이 있어서 판가가 상승하였다. 그러나, 21년 상반기부터 BOE의 두 번째 10.5세대 LCD생산라인이 본격적으로 가동할 것으로 예상되어, 중국의 LCD 공급량 증가 및 저가 판매 전략 등으로 LCD 판가가 장기적으로는 우하향할 것으로 예상된다.

 

(향후 LCD 사업전략)

아래 뉴스는 최근 LG디스플레이 컨퍼런스 콜 내용을 보도한 뉴스이다. LCD 매출 관련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.

 

https://www.yna.co.kr/view/AKR20211027132252527?input=1195m 

 

LG디스플레이, LCD 가격 하락에 3분기 주춤…연간 흑자는 청신호(종합2보) | 연합뉴스

(서울=연합뉴스) 김영신 기자 = LG디스플레이[034220]의 올해 3분기 실적이 액정표시장치(LCD) TV 패널 가격 하락세 등의 영향으로 ...

www.yna.co.kr

 

  • LCD 생산 능력 2018년 말보다 25% 감축한 상태 (8세대 패널 기준)
  • LCD TV 패널 생산은 40% 감소, IT 패널은 30% 증가
  • LCD 사업은 경쟁력 있는 IT용으로 생산을 선제적으로 전환 (IT·커머셜 등 차별화 영역 수익 지속 창출)

[Summary]

  • 세계 LCD 시장은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(OLED 시장 증가 예상)
  • 국내 디스플레이업체들은 과거 중국/대만 등의 디스플레이 업체와의 치킨게임으로 인하여 LCD 대신 OLED 개발/생산으로 주요 사업을 변경하여 LCD 생산설비에 대한 추가 투자를 하지 않았음 (국내 업체들은 향후 중국 업체들의 가격 경쟁력을 따라가지 못함)
  • 20년 코로나가 발생으로 인한 LCD 공급량 부족 및 디스플레이 수요량 증가로, 일시적으로 LCD 가격이 상승하였고, 향후 LCD 가격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됨 

=> LCD 사업으로는 지속적인 영업이익 창출이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, LG디스플레이기 앞으로 얼마나 빨리 LCD 사업 비중을 줄이고, OLED 사업에서 수익을 창출해내는지가 관건이라고 생각한다.


 

반응형